실버랩 세미나 – 미국 미술사학 학계의 동향과 사진사 연구
05/18/2021
/ notice

본 연구소의 오혜리 선생님이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에서 2021년 1학기 5차 실버랩 세미나 강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시 : 2021년 5월 20일 (목) 20:00 ~ 21:20 (1시간 강연 + 20분 질의응답)

주제 : 미국 미술사학 학계의 동향과 사진사 연구

강사 : 오혜리 (현 명지대학교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연구교수)

 

지난 십여 년 간 미국 미술사학계에서는 근현대 사진사 연구에 대하여 그 이전보다 더욱 점증적인 관심을 보여왔다. 특히, 미국 유럽을 벗어난 非 서구권 국가들의 사진사나 소규모 지역의 사진 활동의 역사, 또는 사진 매체에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 개념과 방법론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한 관심은 미국 학계 내의 사진사 연구에 관한 논문의 양적 증가와 질적 향상을 가져왔으며 미국 내 주요 박물관에서의 사진 전시, 그리고 전세계 사진사를 연구한 책과 다수의 학술 저널에 등재된 에세이, 그리고 전시 카타로그 등을 포함한 출판물 수의 증가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1839년 프랑스 파리에서 사진의 발명이 처음 공표된 이래로 사진은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되어 19세기 중엽 이래 이미 유럽 미국 등의 서양권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 많은 국가들의 문화와 역사의 일부로서 전개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초기에 쓰여진 사진사는 미국 유럽 중심의 역사로 기술, 인식되어 왔으며 따라서 그 외의 문화권에서의 사진의 발전은 기존 사진사 기술과 논의에서 배제되거나 주변화 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미국 학계의 非 서구권 사진사에 대한 관심은 이러한 한계에 대한 학계의 자기 비판적인 자성에서 출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 학계에서의 사진사에 대한 관심의 방향과 그에 따른 학술 활동, 전시, 출판 등의 진행 동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대학교 실버랩 세미나 안내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