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2021 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사업에 선정되다
05/18/2021
/ notice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에서는 지난 2월 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시행한 《2021 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자료수집·연구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9,000만원의 지원금을 받고 현재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총 20개 팀이 지원하여 최종 3개 팀이 선정되었는데, 우리 연구소가 지원한 원로작가는 한국 사진을 대표하는 사진가 주명덕이었다.

따라서 우리 연구소에서는 사진가 주명덕이 생산한 이미지 및 텍스트의 1차 자료와 이에서 파생된 문헌 및 시각 자료의 2차 자료를 수집·정리·목록화하여 ‘원로작가 디지털 아카이빙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주명덕 영상 자료’를 제작하며, 주명덕의 사진 세계에 관한 ‘작가 연구 비평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들 작업을 모두 영문으로 번역하여 <주명덕 디지털 아카이빙>으로 집대성할 것이다.

이로써 우리 연구소가 수행한 <주명덕 디지털 아카이빙>은 사진가 주명덕이 쌓아온 사진 행보와 사진 세계에 대한 사진사적, 기록학적 접근 방법을 새롭게 제시하여 한국 사진 연구의 방법론을 확장할 것이다. 또한 이를 학계 및 일반인 등과 공유하여 작가 연구나 작가 이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해외 프로모션과 작품 감정을 위한 자료로도 활용하여 한국 사진예술의 학문적, 대중적, 국제적 위상을 높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