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국사진학회 학술지 AURA No. 46
04/28/2021
/ notice

2021년 4월 24일 한국사진학회에서 학술 논문을 발표하였고, 본 연구소의 박주석 연구소장과 박평종 공동연구원의 학술 논문이 한국사진학회지 AURA 46권에 실렸습니다. 

 

박주석 (명지대학교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소장)
: 해강 김규진의 대한제국 황실사진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Empire’s Royal Photographs of Kim Gyujin
   이 논문은 미국 뉴저지에 있는 <The Newark Museum of Art>이 소장하고 있는 대한제국 고종 황제의 사진을 발견하고 소개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다. 미국 스미소니언 연구소 산하 <The Freer Gallery of Art and Arthur M. Sackler Gallery Archives> 역시 대한제국 시대 고종 황제와 순종 황태자의 사진을 공개했다. 두 기관이 보유한 사진들의 발굴은 한국 사진사에서 구전으로만 전해지는 황실 사진 작가 김규진의 사진 활동을 발견하고 한국 초기 사진사 연구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박평종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연구교수)
: 계산 이미지의 탄생 – 장치에서 알고리즘으로 – = The birth of computational image – from apparatus to algorithm
   이 논문은 이미지 생산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최근의 변화 양상을 다룬다. 이미지는 본래 각종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의 손으로 그린 ‘매뉴얼 이미지(Manual image)’로 출발했다. 이 ‘전통적인’ 이미지 제작 방식은 19세기에 사진이 발명되면서 ‘장치’로 대체됐다. 그것이 플루서(Vilem Flusser)에 따르면 이른바 ‘기술 이미지(Technical image)’의 등장이다. 이후 인공지능 기술과 기계학습의 고도화로 새로운 이미지 생산 방식이 추가됐다. 이미지 생산에서 GAN 알고리즘이 거둔 최근의 성과를 정리하고 그것이 기존의 기술 이미지와 어떤 관계에 놓여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