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아카이브의 기능과 특성
01/16/2020
/ artachives1

미술아카이브는 몇 가지의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정의할 수 있는데, 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연구와 학술적 기능이다. 미술아카이브는 창작과 연구를 위해 필요한 원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미술의 역사나 이론 연구자에게는 작품의 역사와 과정의 자료를 제공해주고, 예술가에게는 다른 작품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능을 한다. 또 일반 시민에게는 미술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고취시키고, 저변의 확대와 수용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② 교육적 역할이다. 미술사적으로 가치 있는 기록을 수집, 관리하여 이용자에게 미술의 발전사를 알려주고 예술가의 사유 과정과 창작의 방법 등을 인지하도록 만들 수 있다. 최근에는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미술을 교육하는 과정이 늘어나고 교육기법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아카이브는 교육자와 수강생에게 다양한 교육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③ 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의 역할이다. 한 세대의 예술적 성과와 문화를 동시대 또는 미래의 세대들에게 전수하여 과거와 현재가 소통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미술의 새로운 창작의 단서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④ 미술 관련 학문과 다른 영역에 파급되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만드는데 필요한 원천 재료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는 문화콘텐츠의 개념에서 만들어진 O.S.M.U. (One-Source Multi-Use)의 기능으로, 하나의 작품이 출판콘텐츠, 영상콘텐츠 등으로 새롭게 탈바꿈되어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창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 경우 작품 자체보다는 관련 기록물이 콘텐츠 소스로 더 적합하며, 미술아카이브의 큰 기능이자 장점이기도 하다. 

⑤ 미술관련 기관 및 제도의 투명한 경영과 책임행정을 유도하는 기능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일반 기록 관리의 가장 큰 기능은 업무 과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의 제고이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의 효율적, 개방적 운영의 기틀이 된다는 점이다. 소수에 의해 정보가 독점되는 폐단을 막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왕성하고 다양한 업무와 연구를 촉진시켜 심도 깊은 지식과 성과를 양산할 수 있을 것이다. 미술 관련 기관도 예외가 아니다. 

⑥ 이러한 미술기록을 모은 아카이브는 공공성의 목적을 실현하는 기관으로 시민에게 미술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미술의 발전에 기여하는 기능을 한다. 미술문화의 토대가 되어 지적 자산의 역할을 하므로 지식기반경제 사회에서 지역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한편 미술아카이브는 위에서 말한 사회적 기능을 잘 구현하기 위해서 다음 여섯 가지 정도의 특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공익성·비시장성·공정성·독립성(자율성)·전문성·협력성 등으로서 세계 유수의 미술아카이브들이 갖고 있는 성격이기도 하다. 

⓵ 미술아카이브는 문화유산을 기록으로 보존하여 예술의 역사를 올바로 정초하며, 예술문화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학문연구를 지원함으로써 사회의 공공이익에 기여한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는 개인의 차원으로부터 학회, 협회, 사설박물관 등의 비영리 조직과 지방, 중앙정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체에 의해 미술아카이브가 설립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미술아카이브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널리 보급함으로써 공공에 이익이 된다는 인식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⓶ 미술아카이브는 투자비용 대비 적정규모의 시장을 가질 수 없는 ‘비시장성’의 특성을 갖는다. 즉, 미술아카이브의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자금을 시장으로부터 취득하기에는 시장규모가 너무 작다는 것이다. 미술아카이브는 각 분야의 전문 인력들과 함께 보존을 위한 설비, 정보제공을 위한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인력과 시설을 갖추는 데는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미술아카이브가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얻는 이익이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미술아카이브는 ‘비시장성’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미술아카이브의 비시장성과 공익성 때문에 미술아카이브는 공공부문이나 민간부문의 비영리분야에서 설립·운영된다. 

⓷ 미술아카이브는 미술사를 정초한다는 의미에서 공정성의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미술자료를 평가하고 선택적으로 취득한다는 점에서 공정성이 필요한 조직이다. 역사를 기록하여 보존하는 기관은 특히 공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역사는 왜곡될 것이며, 일부 권력을 가진 집단에 의해 조작되고 진실이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미술아카이브는 투명한 경영과 함께 소속 임직원의 윤리의식이 중요한 조직이다. 

⓸ 미술아카이브는 공정성 때문에 독립성(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어야 하는 조직이다. 미술아카이브가 독립성과 자율성을 잃어버리고 돈이나 권력 혹은 이익집단으로부터 압력을 받거나 조정 당한다면, 미술아카이브는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음은 물론 미술아카이브 자체가 무의미 할 수 있다. 따라서 독립성과 자율성은 제대로 된 미술아카이브의 설립과 운영을 위한 기본 전제가 되는 성격이다. 

⓹ 미술아카이브는 전문적인 조직이다. 해당 분야에 관한 해박한 지식, 기록보존을 위한 지식, 평가 및 분류를 위한 판단, 정보제공을 위한 기술, 기록관리 경험 등 다양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미술아카이브가 제대로 설립 운영되려면, 이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이 양성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⓺ 미술아카이브는 사회에서 다양한 협력을 필요로 한다. 작가·비평가·화상 등과 화랑·미술관·미술협회·경매회사·대학·지방자치단체 등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며, 이와 함께 정보제공을 위해서도 지역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 유사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특성들은 ‘미술아카이브가 어떠한 형태로 설립되고 운영되어야 하는가?’라는 논제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장의 내용은 황동열, 「예술아카이브의 현황과 도입방안 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지』제12권, 한국무용기록학회, 2007. 에서 발췌, 정리한 것이다.

 

박주석 (명지대학교 한국이미지언어연구소 소장)